고양이 발정기간과 발정기증상, 중성화수술 시기는 언제?
고양이 발정기증상은 반복적으로 발생하며, 발정기간 또한 매우 긴 편입니다.
고양이 발정 증상으로 밤새 울거나 몸을 부비는 등의 애교증상이 심해질 경우 적절한 중성화시기는 어떻게 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발정
수컷 고양이의 경우 성성숙에 이르는 6~8개월령이 된다면 연중 발정상태로 머무르게 됩니다.
암컷 고양이 또한 6~8개월령에 첫 성성숙이 이뤄지면서 고양이 발정기증상을 드러내게 되는데, 고양이 첫발정은 쉽게 사그라들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고양이는 반려동물 중에서도 특이하게도 '교미배란동물'로서, 교배를 하는 등의 생식기로의 자극이 있어야지만 배란이 되며, 발정기가 종료되기 때문입니다.
즉, 교배를 하지 않은 암고양이는 고양이 발정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되며, 교배를 하지 않는 이상 발정이 끝나지 않는 특징을 지니게 됩니다.
고양이 발정증상
암컷 고양이가 성성숙에 도달하여 발정기간에 들어가게 되면 암컷 고양이는 발정증상을 드러내게 됩니다.
특징적인 고양이 발정증상으로는 엉덩이를 치켜세우고 바닥을 기어다니는 듯한 몸짓(교태행위), 반려인에게 자주 몸을 부비는 행위, 고양이 울음소리가 꼭 어린아이 울음처럼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울음소리를 내게 됩니다.
태어난지 6개월에서 11개월 사이의 여자 고양이가 갑자기 너무 심하게 울거나 바닥을 굴러다니는 행위 등을 보이면서 밤에 잠을 청하지 못할 정도의 심한 울음소리를 보인다면 고양이 발정기의 도래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 발정기간
발정기가 반복되는 특징을 가지는 암컷 고양이는 발정증상이 생겼다가 잠시 발정증상이 없어지는 발정휴지기를 겪었다가 또다시 발정증상을 반복적으로 보입니다.
평균적인 암컷 고양이 발정기간은 18일에서 21일 정도의 시기동안 발정기증상이 지속되며, 그 이후 7일에서 10일이라는 기간동안 발정증상이 잠잠해지는 발정휴지기를 거치게 됩니다.
그리고는 또다시 18일에서 21일 정도 발정기증상이 다시 반복적으로 발생하게 되며, 지나친 고양이 울음소리와 교태행위를 반복하게 됩니다.
개 발정기간은 7.5개월에 한번씩 반복되는 반면, 고양이는 1년 365일 발정기와 발정휴지기를 반복하며 발정이 지속되게 되지만 만약 수컷 고양이와의 교배가 이뤄진다면 고양이 발정은 그치게 됩니다.
하지만, 교배를 하기는 했어도 교배 이후 배란까지 도달되지 않는다면 암컷은 지속적으로 발정기증상이 지속되면서 다른 수컷 고양이와의 교배가 허락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길고양이가 출산을 하게 된다면 각종 털 색깔과 얼굴 형태가 상이한 새끼 고양이들이 다수 태어나게 되는데, 이는 배란이 되기 전 암컷 고양이가 교미를 허용하면서 다수의 수컷 고양이와의 교배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고양이 발정 대처
고양이가 발정기에 돌입하여 발정증상을 드러내게 된다면 밤에 잠을 못잘만큼 힘들어하는 고양이를 지켜보고 있는 반려인들은 고양이 발정 가시게 하는법이 없는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고양이의 발정주기가 교배를 하지 않으면 반복적으로 발생한다는 사실을 알게된 반려인은 고양이 발정 대처로서 2가지의 선택사항이 생기게 됩니다.
고양이 중성화수술
발정기에 돌입한 고양이는 고양이 중성화수술을 통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호르몬의 분비 차단을 이룰 수 있으며, 이는 효과적인 고양이 발정 가시게 하는법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다만, 고양이 중성화수술의 적절한 시기는 발정기가 도래하기 전 새끼 고양이 중성화가 적합하지만, 만약 시기를 놓쳐 고양이 발정증상이 시작되었다고 한다면 발정기간에도 중성화수술은 가능하게 됩니다.
하지만 발정기간에 고양이 중성화수술을 하게 된다면 성숙된 자궁을 제거해야하는 상황상 수술 절개부위도 커질 수 있으며, 자궁에 몰려있는 혈액이 함께 제거되므로 수술 후의 회복기간 또한 발정기 증상이 없는 고양이에 비해 길 수 있다는 점은 유념하셔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암컷 고양이 중성화수술의 최적시기를 놓쳐 이미 고양이 발정증상을 보이고 있는 경우에는 발정기간을 거친 이후 발정휴지기에 중성화수술을 해주는 것이 더 추천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교배
암컷 고양이 발정기간에 수컷 고양이와의 교배는 효과적인 배란과정을 유도하며, 그에 따라 발정이 멈출 수 있는 고양이 발정 대처방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고양이 교배를 허용한다는 말은 고양이 임신 이후 새끼 고양이를 출산하기 위한 과정이므로 반려인께서는 아기고양이들을 키울 수 있는 여건이 되는지를 먼저 생각하셔서 교배와 임신 과정을 심사숙고하셔야 할 것입니다.
무턱대고 교배를 하였다가는 고양이의 경우 태어나는 산자수가 3~10마리까지 낳을 수 있으므로 난감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고양이 발정기간이 다가온 암컷 고양이의 발정증상과 더불어 발정주기는 어떻게 되는지, 또 발정 가시게 하는 법에서의 발정 대처방안에 대해 함께 공부해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더욱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