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에 관한 넓고 얕은 지식

고양이 이사 스트레스 줄이는 방법

고양이 일반상식
2022. 4. 25.

고양이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이 됩니다.
고양이 이사 스트레스 줄이는 방법을 익혀두는 것은 반려인으로서 고양이가 질병으로 힘들 수 있는 상황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이사 스트레스 줄이는 방법
고양이 이사 스트레스 줄이는 방법

 

 

고양이 이사 스트레스

 

 고양이 이사 스트레스의 해소는 매우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은 고양이는 스트레스성 방광염에서부터 스트레스로 인한 고양이 턱드름, 그리고 식욕이 떨어져서 찾아오는 고양이 지방간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고양이 이사 스트레스는 미리부터 예방을 해주는 것이 더 큰 병을 막기 위해서 필수적이다고 볼 수 있으며, 고양이 이사 스트레스 해소방법에 대해 함께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일한 환경조성
동일한 환경조성

 

 

동일한 환경조성

 

 이사를 갈 때 고양이의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환경과 똑같은 환경조성이 요구됩니다.

 

 특히 고양이가 생활하는 캣타워에서부터 물그릇과 밥그릇의 위치, 또 화장실의 위치 등의 대략적인 구조물을 동일하게 만들어주는 것은 고양이에게 이사를 통해 지내는 환경은 달라졌지만 비슷한 환경이라는 인식을 주기 위해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반려인으로서 고양이가 지내는 동선과 환경에 있어서의 구조물을 똑똑히 기억을 하지 못할 경우에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사진을 찍어두시고, 이사하는 곳에 비슷하게 배치를 해주시는 노력을 해주셔야 할 것입니다.

 

 

익숙한 것 사용하기
익숙한 것 사용하기

 

 

익숙한 것 사용하기

 

 고양이는 후각과 청각이 매우 예민하여, 사람들이 새집증후군을 앓듯이 새로운 낯선 환경에서 나는 냄새와 소리에 매우 예민하게 반응을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긴장을 많이 하게 된다면 자세를 낮추고, 이리 저리 두리번거리면서 정처없이 걸어다니는 듯한 행위를 지속하게 되는데, 이럴 때에는 기존에 고양이가 주로 사용했었던 담요나 이불 등의 익숙한 것을 바닥에 깔아놔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는 후각과 청각이 매우 예민하여, 이사시에 기존에 사용했던 익숙한 것들의 사용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이사하는 텅 빈 장소에 고양이를 바로 가져다두는 것이 아니라 뚝딱거리면서 조립하는 소리나 가구를 이동하면서 나는 큰 소음과 같은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고양이는 이사의 마지막 과정에 데리고 오시고, 이동장에 고양이가 익숙한 물건들을 넣어두고 가림막으로 가려두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만약 낯선 곳에서 몸을 떨거나 지나치게 예민하게 반응하며 하악질을 하는 고양이의 모습을 목격한다면 최대한 어둡고 조용한 환경을 조성하여 고양이 이사 스트레스를 해소해줄 수 있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고양이 진정제 사용
고양이 진정제 사용

 


고양이 진정제 사용

 

 고양이의 이사 스트레스나 외출 등의 단순한 스트레스 완화를 위해서 고양이의 진정제를 포함한 다수의 약제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 스트레스 완화 역할을 하는 진정약물은 병원에 방문하기 전이나 극도의 긴장상태에 있는 고양이에서 아주 효과적인 스트레스 해소방법일 수 있습니다.

 

 

고양이 스트레스 해소약제의 사용
고양이 스트레스 해소약제의 사용

 

 다만, 모든 약제의 적용은 위험한 과정일 수 있으므로 고양이의 나이나 가지고 있는 지병, 과거에 앓았던 질병 등의 기초적인 상태에 따라 수의사 선생님과의 상담 후 처방과 복용의 과정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오늘은 이사 스트레스를 받을 확률이 매우 높은 고양이라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반려인께서 고양이 스트레스로 인한 각종 질병들을 예방하기 위해 이사 스트레스 해소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