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혈뇨의 원인과 해결방안 자세히 알아봅시다
고양이가 혈뇨를 유발하는 요로기계 질환들에는 여러가지 원인들이 존재하며, 원인에 따라 다양한 해결방법이 존재하지만, 갑작스러운 고양이 피오줌은 어떻게 해야할지 고양이 집사들을 막막하고 또 당황하게 만들기 마련입니다.
오늘은 고양이 혈뇨의 원인은 무엇인지, 또 해결방안에는 어떤게 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혈뇨의 원인
고양이 혈뇨의 원인으로는 고양이 특발성 방광염(FIC, Feline Idiopathic Cystitis), 방광결석 혹은 요로계 결석, 방광 종양, 생식기의 기계적인 상처 등의 원인이 존재합니다.
혈뇨를 일으키는 모든 질환들은 큰 범주로는 고양이하부요로계질환(FLUTD, Feline Lower Urinary Tract Disease)이라는 카테고리로 묶을 수 있으며, 잦은 화장실 출입, 배뇨시 하울링 등의 통증호소, 생식기의 지나친 그루밍, 부적절한 장소에의 배뇨 등의 증상을 공통적으로 보이게 됩니다.
고양이 특발성 방광염 (FIC)
고양이 혈뇨의 가장 흔한 1순위 원인은 바로 '고양이특발성방광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방광염 어디까지 알고 있나' 뉴스기사를 참조해본다면, 특발성 방광염이란 특별한 원인없이 고양이 스스로의 스트레스성으로 유발되는 질환이라고 언급이 되어져 있습니다.
즉,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면 갑작스럽게 고양이 방광염의 증상이 생긴다는 것인데, 이는 애매하게도 원인이 무엇인지는 고양이만 알고 있는 사실이기에 스트레스를 줄여주기 위한 방법들이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사료가 오래 되었다거나 고양이 화장실이 지저분하다거나, 너무 오랜 기간 집을 비워서 외로움을 탔다거나 다른 고양이가 갑자기 생겼다거나, 집들이 같이 집에 많은 사람이 오고가고 큰 소음이 발생되었다거나 하는 등등의 이유들이 고양이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지만 그 원인을 정확히 확인하기란 하늘의 별따기와 같이 불가능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원인을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는 것은 곧 고양이 방광염의 원인인 스트레스를 해결해주지 못한다는 뜻과도 일맥상통하며, 만약 고양이 혈뇨가 1~2일 이내에 개선되지 않고 점점 심해진다면 동물병원 방문이 요구됩니다.
고양이 방광염의 치료와 예방법
고양이 방광염 증상의 치료로는 증상의 정도에 따라 가벼운 경우 통증을 줄여주는 약과 스트레스를 완화해줄 수 있는 환경적인 조치로서 해소될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 수액을 맞는 입원이 요구될 수도 있습니다.
일단, 고양이특발성방광염이 걸렸던 고양이는 고양이방광염 재발이 가능하게 되며, 이는 곧 평생 스트레스를 관리해주는 과정이 요구된다는 뜻입니다.
스트레스의 완화는 고양이와 자주 놀아주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원인이 확실시된다면 그 원인을 찾아 제거해주는 방법, 고양이 스트레스 완화 스프레이, 향초 등의 사용을 시도해보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고양이 방광염에 특화된 처방식 사료로의 교체를 해주시거나, 평소 방광염의 재발을 막기 위한 수분 섭취를 늘려주시는 방법 또한 효과적인 고양이 특발성 방광염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음수량 늘리기 좋은 방법, 고양이 하루 음수량, 콩팥질환 예방을 위한 물먹이기
고양이 수분의 섭취를 늘릴 수 있는 여러가지 다양한 방법들은 지난번 포스팅을 참조해주시기를 바랍니다.
고양이 방광결석 (요로계결석)
고양이 혈뇨의 두번째 흔한 원인은 바로 콩팥결석(신결석), 방광결석, 요도결석 등의 요로계결석입니다.
이러한 요로계 결석 중 고양이 피오줌의 가장 흔한 원인은 바로 '고양이 방광결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방광결석은 수컷고양이보다는 암컷 고양이에서 자주 생기는 경향이 있으며, 결석이 생기게 되는 원인은 방광염으로 인한 방광 내 슬러지 물질의 잔류, 사료 및 먹는 음식의 영향, 체질 및 기타 유전적인 부분이 존재한다고 흔히 알려져 있습니다.
고양이 방광결석이 피오줌을 유발하는 과정은 큰 결석이 방광 내부의 점막에 부딪히며 손상을 입히게 되며, 손상받은 점막에 오줌이 닿게 되면서 염증이 심해져 통증과 잔뇨감으로 인해 방광에 힘을 주게 되면서 고양이 혈뇨가 발생하게 됩니다.
방광결석의 치료와 예방방법
방광결석의 종류는 스트루바이트, 칼슘옥살레이트, 시스테인, 칼슘카보네이트, 암모늄 유레이트 등등 다양한 고양이 결석 종류가 존재합니다.
어떤 특정 종류의 방광결석은 방광결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특정 처방식 사료로 교체를 하게 된다면 스스로 녹아서 없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칼슘옥살레이트나 암모늄 유레이트 등의 결석 종류의 경우 사료의 교체로서 결석의 생성을 늦출 수는 있지만 없이지게는 하지 못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즉, 결석을 없앨 수 있는 방안이 사료 교체를 통해서 할 수 있을지, 수술로서 방광결석을 제거해야할지는 결석의 성분과 종류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고양이 결석 종류를 분석하고 파악하기 위해서는 오줌 내 찌꺼기 물질의 분석이 필요하게 되며, 이는 동물병원에서 오줌 성분을 분석하고 조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소변분석 검사된 결과 사료로서 녹는 고양이 결석 종류라면 정말 다행이지만, 만약 고양이 결석을 없애기 위한 수술을 해야할 경우 비용이 많이 발생될 수 있는 점 명심하셔야 합니다.
만약, 녹지 않는 방광결석의 크기가 오줌으로 배출될 수 있을만큼 작다면 수술보다는 수액을 맞으면서 소변으로 배출될 수 있는지 시도해볼 수도 있으니, 고양이가 피오줌을 본다면 가급적 빨리 고양이 혈뇨의 원인을 진단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고양이 방광종양
고양이 방광종양은 흔하지 않은 고양이 혈뇨의 원인으로서 대부분 나이가 10세 이상인 노령의 고양이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방광종양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만성적으로 진행된 방광염이 과거에 존재했거나,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레 유전적인 소인으로 발생되게 됩니다.
고양이 방광종양 또한 방광 내부의 손상을 유발하며 통증과 잔뇨감으로 고양이가 자주 화장실을 왔다갔다 하거나, 피오줌을 보는 증상, 고양이 화장실이 아닌 다른 곳에 소변을 보는 행동을 보이게 되며, 심할 경우 식욕이 없거나 구토나 설사를 하는 등의 증상을 함께 보이게 됩니다.
고양이 방광종양의 치료와 해결방법
대부분의 고양이 방광종양은 악성 종양으로 알려져 있으며, 고양이 방광종양은 진단보다는 그 이후의 치료과정이 매우 중요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방광종양은 국소적인 부분으로 존재할 경우 수술을 통해 완전한 제거 이후 재발 유무를 판단할 수 있지만, 만약 방광에 아주 큰 부분으로 종양이 존재할 경우 수술보다는 항암제 주사나 방사선 치료 등의 항암요법으로서 방광 종양 치료를 선택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방광종양은 종양의 종류에 따라 수술 혹은 항암치료 후의 경과가 달라지게 되므로, 나이가 많은 고양이에서 혈뇨가 보인다면 지체없이 동물병원 방문 이후 상담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고양이 혈뇨의 다양한 원인들과 그 원인들에 따른 해소방안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언제라도 댓글로 남겨놔주시면 확인 후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