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에 관한 넓고 얕은 지식

수컷 강아지 중성화수술의 장점과 단점, 무조건 해줘야하는 걸까?

강아지 일반상식
2022. 2. 24.

 수컷 강아지 중성화수술은 반려동물의 의지가 아니라 반려인의 선택으로 중절 수술을 하기 때문에 강아지 중성화 수술이 꼭 필요한 것인지, 중성화수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고민을 거듭하는 반려인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수컷 강아지 중성화수술
수컷 강아지 중성화수술

 

 

강아지 중성화수술

 

 강아지 중성화수술은 말그대로 수컷의 생식능력을 중단시키는 중대한 수술로서, 어린 강아지를 분양받은 후 예방접종 이후의 6~8개월령의 시기에 반려인이라면 누구라도 겪게 되는 생애 첫 수술이 바로 '중성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강아지 중성화수술은 과연 무조건 필요한 것이며 의무적으로 해주셔야 하는 것일까요?

 

 

수컷 강아지 중성화
수컷 강아지 중성화수술, 과연 무조건 필수적일까?

 

 저는 강아지를 키우시는 반려인이라면 누구라도 한번쯤 고민해봐야하는 이 문제를 중성화수술의 장단점을 비교해보고 스스로 판독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함께 강아지 중성화수술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수컷(남자) 강아지 중성화수술 장점

 

 수컷(남자) 강아지의 중성화수술의 장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컷 강아지 중성화수술 장점
수컷(남자) 강아지 중성화수술 장점

 

 

행동학적 교정

 

 수컷 강아지의 중성화 수술로서 얻을 수 있는 장점으로는 먼저 '행동학적 교정'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보통 수컷 강아지들은 테스토스테론이라는 남성호르몬이 분비되며, 이는 생후 6~8개월령에 절정기에 달하게 됩니다.

 

 

강아지 중성화 장점
수컷 강아지 중성화수술 장점1. 행동학적 교정

 

 이러한 호르몬 분비는 오줌을 아무데나 싸는 영역표시의 행위(마킹행위)를 시작하게 만들며, 흔히 말하는 붕가붕가라는 성적 행위 또한 자주하게 만듭니다.

 

 

 왕성한 호르몬의 분비는 다른 강아지나 사람에게 공격적 성향을 드러내게 되며, 이는 물거나 물리는 등의 교상 사고의 발생이 흔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컷 강아지 중성화 장점
수컷 중성화수술은 공격적 성향, 성적 행위, 영역표시를 막을 수 있는 효과적 방안이다

 

 즉, 수컷 강아지에서 드러나는 마킹, 성적행위, 성격 악화는 수컷 강아지의 중성화수술로 인해 차단할 수 있다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질병 예방

 수컷 강아지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왕성한 호르몬 분비로 인해 전립선의 질환을 앓게 됩니다.

 

 

수컷 강아지 중성화수술 장점2. 질환 예방

 

 특히 중성화되지 않은 수컷 강아지의 테스토스테론 분비에 의한 전립선 비대, 전립선염 등과 같은 질환은 강아지가 혈뇨(피오줌)를 보거나 잦은 배뇨, 소변을 잘 못보고 힘겹게 보는 등의 질환을 생기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이나 전립선의 질환이 생긴 수컷 강아지는 중성화수술을 통해 더이상의 호르몬 분비를 막아 상황의 악화를 막을 수는 있지만, 한번 커진 전립선은 작아지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증상은 여전히 진행되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아지 중성화수술 장단점
수컷 중성화수술은 전립선염, 전립선비대증과 같은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다

 

 따라서 어린 연령에서의 수컷 강아지 중성화수술은 생길 가능성이 높은 남성 질환의 예방을 위해 필요하다라고 생각됩니다.

 

 

 

 

 

 

 

수컷(남자) 강아지 중성화수술 단점

 

 수컷 강아지 중성화수술의 단점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컷 강아지 중성화수술 단점
수컷(남자) 강아지 중성화수술 단점

 

 

근육 약화

 

 테스토스테론은 남성 호르몬의 분비로 인해 뼈와 근육의 발달과 성장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어린 나이에서의 중성화수술은 이러한 호르몬의 분비를 막아 근육의 발달을 저해시키고, 뼈의 성장 또한 저해시키기도 합니다.

 

 

수컷강아지 중성화수술 단점
수컷 강아지 중성화수술 단점1. 근육 약화

 

 즉, 수컷 중성화수술을 해주지 않는다면 뒷다리 근육을 약화시켜 강아지 슬개골탈구 증상을 악화시키기도 하며, 나이가 든 강아지에서 엉덩이 근육의 감소로 인해 회음부 탈장이라는 질환을 유발시키기도 합니다.

 

 

 

 

 

 

비만

 

 중성화수술은 곧 기초대사량의 감소를 뜻한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 중성화 단점
수컷 강아지 중성화수술 단점2. 비만

 

 수컷 강아지 중성화수술은 활동량은 그대로라도 호르몬 분비가 차단됨과 동시에 기초대사량이 줄어들게 되어 똑같은 양의 식사를 한다고 해도 비만이라는 증상을 쉽게 불러일으킵니다.

 

 

 이 또한 중성화수술을 하고 난 이후에 갑자기 살이 많이 찌게 되어 소형 강아지에서 흔한 슬개골탈구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체중 증가에 따른 보행 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수컷 강아지 중성화 장점 단점
수컷 강아지 중성화수술 장점과 단점

 

 오늘은 수컷 강아지의 중성화수술 장점과 단점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저 또한 강아지를 키우는 반려인으로서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여 중성화수술을 해주는 것과 해주지 않는 것의 득과 실을 따져보아 사랑스런 반려인을 위한 중성화수술 여부를 선택하였습니다.

 

 

강아지 중성화수술
중성화수술의 장점과 단점, 반려인으로서의 숙제이자 과제

 

 아마 많은 반려인들께서도 저와 비슷한 고민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오늘의 주제인 수컷 강아지 중성화수술의 장단점을 잘 분석해보셔서 현명한 선택을 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래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추가적인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남겨놔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