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에 관한 넓고 얕은 지식

강아지가 헥헥거리는 이유, 헥헥대는증상의 원인은?

강아지 일반상식
2022. 3. 21.

강아지가 헥헥거리는 이유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강아지 헥헥대는증상의 원인은 심각할 수 있기에 반려인으로서 강아지 헥헥거리는 이유를 알아두시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헥헥거리는 이유
강아지가 헥헥거리는 이유

 

 

강아지가 헥헥거리는 이유

 

 강아지가 헥헥거리는 이유는 정상적인 생리적 원인비정상적인 질병 상태로 분류해볼 수 있습니다.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한 활동

 

 강아지는 산책을 하거나 집에서 놀이감을 통한 과한 활동과 뜀박질을 하고 난 이후에는 강아지 체내의 산소 운반을 위해 더 많은 호흡을 촉발하게 됩니다.

 

 

과한 활동
과한 활동

 

 운동 뒤에 따라오는 헥헥거리는 이유는 조직에의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강아지가 헥헥거림을 통해 더 빠르게 산소를 온 몸으로 공급하기 위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활동에 따른 강아지 헥헥거림의 이유는 휴식을 통해서 금방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오지만, 강아지가 계속 헥헥대는 증상을 보인다고 한다면 활동에 따른 헥헥거림이 아니라고 판정하시고 또다른 원인에 대해 찾아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강아지 스트레스
강아지 스트레스

 

스트레스

 

 두번째로 살펴볼 강아지가 헥헥대는 증상은 스트레스에 따른 헥헥거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강아지가 받는 스트레스란 혼자 남게 되는 것에 대한 불안과 근심, 걱정 등의 분리불안 증상으로 인한 헥헥거림 외에도 낯선 장소에서 느끼는 불안감 등과 같은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분리불안
분리불안, 혼남으로 인한 불안증, 낯선 장소나 환경에 대한 근심과 걱정 등은 강아지 헥헥거림을 유발한다

 

 만약 강아지를 자주 혼낸다거나 홀로 두는 시간이 많아 강아지가 헥헥거림 외에도 침을 흘리거나 계속된 짖음으로 인해 주변 가정에서 민원신고가 들어올 정도로 분리불안이 심하다면 강아지 헥헥거림의 이유로서 정신적 스트레스를 들 수 있을 것입니다.

 

 

 

 

 

 

 

생리적 신체변화 (체온조절)

 

 셋째, 강아지가 헥헥거리는 이유로서 '신체 내에서의 정상적인 변화' 과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생리적 신체변화 (체온조절)
생리적 신체변화 (체온조절)

 

 즉, 강아지가 더운 여름철에는 체온을 발산하기 위해서 헥헥거림은 정상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사람의 경우 땀샘이라는 피부의 샘 조직에서 땀을 증발시켜 기화열 작용에 의해 체내의 열을 발산하게 되지만, 강아지의 경우에는 피부에는 땀샘조직이 없으며 오로지 발바닥 패드의 땀샘과 헥헥거림을 통해서 열을 발산하고 체온을 조절하게 됩니다.

 

 

강아지 헥헥거리는 이유
강아지는 피부에 땀샘조직이 없으며, 발바닥 패드의 땀샘과 헥헥거림으로 열을 발산한다

 

 이러한 작용의 결과로서 강아지는 헥헥거림이 심해질 수 있으며, 이는 여름이라는 계절성 외적으로도 겨울철 난방으로 인해 심하게 따뜻한 실내환경에서 또한 강아지가 헥헥거림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집이 너무 따뜻하거나 더위가 심한 계절에 헥헥대는 강아지에서 발바닥의 땀샘 조직에서 축축한 수분이 느껴진다면 더위에 따른 정상적인 헥헥거림이라고 볼 수 있으며, 선풍기나 에어컨 등으로 시원한 환경을 만들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생리적 신체변화 (메스꺼움)
생리적 신체변화 (메스꺼움)

 

생리적 신체변화 (메스꺼움)

 

 강아지는 차량을 타고 이동하는 도중에서의 멀미, 구토를 하기 전의 메스꺼움 등으로 인해 헥헥거리는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메쓰거운 속으로 인한 긴장과 스트레스는 더욱 헥헥거림을 심하게 만들며, 강아지는 지속적으로 입맛을 쩝쩝거리는 행위를 하며 안절부절하지 못하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 메스꺼움으로 인한 입맛다심, 헥헥거림, 구토
강아지 메스꺼움으로 인한 입맛다심, 헥헥거림, 구토

 

 멀미로 인한 메스꺼움을 표하는 헥헥거림 증상의 경우 차량에 탑승하기 전 강아지 멀미약의 처방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강아지가 헥헥거림 이후에 구토가 다수 발생된다면 이는 먹으면 안되는 이물질을 섭식하거나 강아지가 아프다는 질병을 드러내는 하나의 증상일 수 있으니 가까운 병원에 방문해보심이 추천됩니다.

 

 

강아지 질병상태
강아지 헥헥거림의 이유 중 심각한 경우에는 강아지 질병상태를 의심해보아야 한다.

 

강아지 질병상태

 

 강아지의 질병으로 인한 헥헥거림은 대표적으로 호르몬성 질환심폐기관(심장과 폐)의 질병상태가 존재합니다.

 

 

 

 

 

 

강아지 부신피질기능항진증 (쿠싱)

 

 강아지 헥헥거림을 유발하는 흔한 호르몬성 질병은 '부신피질기능항진증 (쿠싱질환)'이 존재합니다.

 

 

강아지 부신피질기능항진증 (쿠싱)
강아지 부신피질기능항진증 (쿠싱)

 

 이는 평균 8살 이상의 노령의 반려동물에서 흔하게 발생하며, 어느 순간부터 헥헥거림 증상을 표하는 것 외에도 배가 불룩하게 불러오는 올챙이배, 물을 지나치게 많이 마시고 소변을 많이 보는 증상, 식탐이 많아지는 증상 등을 동시에 보이게 됩니다.

 

 

 호르몬성 질병으로 인한 헥헥거림의 이유는 질병 치료를 통해서만 해소될 수 있으며, 만약 노령 강아지에서 헥헥거림이 지나치게 심하다고 한다면 수의사 선생님과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강아지 심폐질환

 

 강아지 심장병으로 인해 폐에 물이 차오르는 폐수종(Pulmonary edema) 증상이 생긴다면 강아지는 호흡하기가 힘들어져 헥헥거릴 수 있습니다.

 

 

강아지 심폐질환
강아지 심폐질환

 

 심장에 문제를 유발하는 강아지 질환으로는 심장사상충 감염 외에도 강아지 심장판막질환(심장병), 심내막염 등의 질환이 존재합니다.

 

 

 

 

 

 

 또한 호흡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폐질환을 통해서도 강아지가 숨을 어렵게 쉬거나 헥헥거림의 증상을 보일 수 있는데, 이러한 호흡기 질환에는 폐렴, 폐허탈증, 강아지 천식,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등의 여러가지 질병들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심장병, 폐질환, 헥헥거림
강아지 헥헥거림의 질병 상태는 전문적인 동물병원 수의사 선생님과의 진찰과 상담이 필수적이다

 

 질병적 상태에서의 강아지 헥헥거리는 이유에 대해서는 그 원인의 확인, 즉 진단과정이 매우 중요하며 이는 동물병원 수의사 선생님의 진찰과 상담이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강아지가 헥헥거리는 이유에는 무엇이 있으며, 그 해결방안은 어떤 것들이 존재하는지 궁금증에 대해 함께 공부해보았습니다.

 

 

강아지 헥헥거림의 다양한 이유와 해결방안
강아지 헥헥거림의 다양한 이유와 해결방안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또다른 알찬 강아지 컨텐츠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