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에 관한 넓고 얕은 지식

강아지 몸을 떠는 이유, 몸떨림 원인을 확인해보자

강아지 일반상식
2023. 4. 3.

 강아지 몸을 떠는 이유는 심리적 요인에 의한 몸떨림, 추위나 노화 등 생리적 요인에 의한 강아지 몸떨림, 질환으로 인한 질병적 측면에서의 몸을 떠는 등등의 이유가 존재합니다.

 

 

강아지 몸을 떠는 이유

 

 

강아지 몸을 떠는 이유

 

 먼저 강아지 몸을 덜덜덜 떠는 증상을 목격한다면 당연 반려인으로서 근심과 걱정이 생길 것입니다.

 

 혹시나 아픈거는 아닌지, 무슨 일이 생기고 있는 것은 아닌지 등등 심경이 복잡할 것인데요,

 

 

 

 

 

 

 

 오늘은 강아지 몸을 떠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공부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심리적 요인 

 

 강아지 몸을 떠는 이유에는 심리적 요인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몸떨림 원인
강아지 몸떨림 원인

 

 새로 입양된 아기 강아지나 동물병원, 애견카페, 애견미용실 등등의 새로운 환경에 노출되는 상황에서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동물들도 공포심이나 호기심 등이 유발되게 됩니다.

 

 

 

 

 

 

 

 

 특히 공포심과 무서움은 온 몸을 규칙적으로 떠는 증상이나 뒷다리가 덜덜 떠리는 증상으로서 반려인을 걱정끼치게 되는데, 이뿐만 아니라 강아지는 기분이 너무 좋거나 즐거울 때에도 강아지는 몸떨림 현상을 보이곤 합니다.

 

 

강아지 몸떨림의 현상은 심리적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강아지 몸떨림의 현상은 심리적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만약 어느 특정 상황에 놓여있는 직후로부터 강아지가 심하게 떠는 증상을 보인다면 어떤 심리적 상태로 인해 강아지 떨림이 발생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해주시고, 더이상 몸을 떨지않도록 환경을 바꾸어주는 과정이 필요하겠습니다.

 

 

 

 

 

 

 

 

 

생리적 요인

 

 생리적 요인으로서 강아지가 몸을 떠는 이유는 대표적으로 추운 환경에 노출될 경우, 나이가 늘어 노환이 진행된 경우 등의 예를 들어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몸떠는 이유
강아지가 몸떠는 이유

 

 생리적 요인으로서의 강아지 몸떠는 이유는 사실 정상적인 생체 활동으로 기인된 환경을 개선시키고자 발생되는 떨림이기에 심각한 상황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아지가 추운 환경에 노출될 경우 몸에 열을 발생시켜야 하며, 이는 근육의 수축 이완 작용을 통해 열 발생을 하여 신체를 따뜻하게 만들고자 함이라 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 몸떨림 현상 중 생리적 요인에 대해 알아보자
강아지 몸떨림 현상 중 생리적 요인에 대해 알아보자

 

 또한 노환으로 나이가 많은 강아지의 경우 근육량이 부족하여 균형을 잡거나 움직일 때 몸이 자주 떨리는 현상이 드러나며, 이는 정상적인 노화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생리적 요인에 노출이 되어져 있다면 앞서 말씀드린 심리적 요인과 같이 주의 깊은 관찰을 통해 강아지 몸떨림 현상을 개선시킬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질병적 측면에서의 강아지 몸떨림 원인
질병적 측면에서의 강아지 몸떨림 원인

 

 

질병적 요인

 

 마지막으로 살펴볼 강아지가 몸을 떠는 이유는 질병적 측면이 존재합니다.

 

 몸이 떨린다는 단순 의미에서는 심리적 요인이나 생리적 요인이 같이 함께 나타날 수도 있지만, 대표적으로 아픈 강아지의 경우에는 몸이 불편하고 통증이나 기운이 없어 몸이 떨리는 증상을 종종 보이곤 합니다.

 

 

 

 

 

 

 

 

 이런 상황에 있는 강아지들은 대표적으로 몸을 떠는 증상 외에도 식욕이 없거나 활력이 없고 구토나 설사, 눈곱이 끼는 등의 증상을 함께 동반하기도 합니다.

 

 

아픔에 의한 강아지 몸떨림 현상은 다른 증상들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아픔에 의한 강아지 몸떨림 현상은 다른 증상들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강아지 몸떨림이 단순한 의미에서의 떨림이 아닌 강아지 경련 증상으로서 자전거를 타듯이 신체를 움직이거나, 과도하게 침을 흘리면서 강아지가 입을 떠는 등의 경련 증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위에서 설명드린 심리적 요인이나 생리적 요인으로서의 강아지 몸 떨림 증상이 아니라고 판단이 되신다면 가급적 빨리 가까운 동물병원에 데려가서 확인해보시는 것이 추천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몸을 떠는 이유
강아지가 몸을 떠는 이유

 

 오늘은 강아지가 몸을 떠는 이유에 대해서 어떤 원인들이 존재할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