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진드기 없애는 방법, 진드기에게 물렸을 때 증상
강아지 진드기 물렸을 때 없애는 방법을 찾고 계신 반려인들은 강아지 진드기 감염에 따른 증상을 숙지하고, 진드기에게 물렸을 때 제거 이후의 관리에 대해서도 각별한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강아지 진드기 없애는 방법
강아지 진드기는 강아지도 감염시키지만 사람으로도 옮아가는 치명적인 인수공통의 질환을 유발하는 '살인진드기'에 속하는 작은소참공주진드기입니다.
따라서 강아지가 산책 이후에 피부에서 오돌토돌하게 생긴 노란 빛깔이나 회색 빛깔의 모습을 한 진드기가 발견이 된다면 발견 즉시 올바르게 제거하는 방법을 숙지하시는 것이 추천됩니다.
만약 강아지의 진드기를 제거해주다가 사람에게 감염된다면 살인진드기의 감염에 따른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SFTS, 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이 생길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강아지 진드기 예방약
첫번째로 시도해볼 수 있는 강아지 진드기 없애는 방법은 '강아지 진드기 예방약'을 도포해주는 방법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미 피부에 감염되어 진드기 물린 후에도 강아지 진드기약을 도포한다면 피부 아래의 모낭을 통해 진드기를 사멸시키는 약제가 일정기간동안 분비되기에 이미 감염된 진드기 또한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사람에게의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쉽게 제거하는 방법이 진드기 예방약을 도포하는 것이지만, 도포하는 즉시 진드기가 사라지지는 않고 24시간이라는 약간의 시간차이를 두고 사멸된다는 단점 또한 존재하니 인지를 하고 계셔야 할 것입니다.
강아지 진드기 제거를 위한 제품으로는 진드기 퇴치 목걸이를 통해 예방하거나 강아지 진드기 먹는약을 통해서도 제거가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시중에 나와있는 강아지 목에바르는 진드기 약을 통해서 강아지 진드기 예방은 효과적으로 시도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강아지 진드기 기피제와 같은 스프레이용 제품은 진드기를 없애는 방법이 될 수 없기에 동물병원에서 정확한 상담 후 강아지에게 효과적인 약을 준비해주시는 것이 추천됩니다.
진드기 제거
강아지에게 감염된 진드기의 직접적인 제거는 두번째로 소개드릴 효과적인 강아지 진드기 없애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급하게 손으로 제거를 시도한다면 진드기의 몸통만 분리되어 결국 진드기 물린자국 속에 제거되지 못한 머리 부위가 남게 되며, 이는 급성적인 염증 반응을 초래하여 실패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확하게 진드기 제거를 위해서는 먼저 핀셋이나 강아지 귀청소를 할 때 사용하는 겸자라고 불리는 쪽집게 비슷한 도구가 필요합니다.
강아지에게 감염된 진드기는 피를 빨아먹고 사는 기생충이기에 강아지의 피부 아래에 머리를 깊숙히 넣어 몸체를 고정시켜 영양분을 취득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거를 할 때에도 겸자나 핀셋, 쪽집게 등의 도구를 이용하여 몸통을 잡고 떼내는 것이 아닌 피부 안쪽에 깊숙이 위치한 진드기 머리부분을 잡고 피부에서 떼어내야지 성공적으로 진드기를 제거하실 수 있게 됩니다.
진드기를 제거하면서 제대로 제거하지 못하여 진드기 물린자국에 염증이 생기는 것은 추후 문제가 될 수 있기에 만약이라도 진드기를 제거할 자신이 없다고 한다면 진드기 예방약을 통해 제거를 시도하시거나 가까운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적절한 처치를 받으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진드기에게 물렸을 때 증상
진드기를 적절하게 제거를 시도하셔서 성공을 하셨다면 정말 다행이지만 안심하기는 아직 이릅니다.
사람도 진드기에 감염되면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이라는 치명적인 질환을 앓게 되듯이 강아지 또한 진드기에게 감염되었을 경우에는 중증 질환감염에 따른 증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강아지에게 질병을 전파하는 진드기매개질병에는 바베시아 원충감염, 아나플라즈마, 에를리히증, 라임병 등이 존재하며, 이는 질병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서서히 초래하게 됩니다.
즉, 강아지가 진드기에 물렸을 때에는 증상이 바로 나타나지 않지만 진드기 감염 2~4주 이후에는 진드기가 매개하는 질병들에 대한 증상을 드러내게 될 것이라 반려인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진드기가 매개하는 질환에 감염되었는데 치료가 되지 않고 경과되었을 경우에는 간손상, 콩팥손상 등의 실질장기 손상의 약한 정도에서부터 무기력, 식욕저하 및 결핍, 빈혈, 쇼크, 경련, 혼수 등의 중증 정도로 생명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증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증상을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강아지 진드기 없애는 방법을 통해 적절히 제거를 성공적으로 마친 이후에는 혹여나 강아지 진드기 감염에 따른 치료가 필요한지 여부를 병원에서 꼭 확인해주시는 것이 추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