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에 관한 넓고 얕은 지식

건강한 강아지 고르는법, 강아지 분양 필수정보

강아지 일반상식
2022. 2. 14.

반려인으로서 강아지 분양 후 건강상태를 점검하기 위해서는 원칙적으로는 가까운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수의사 선생님과의 자세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강아지 분양 후 건강상태

 

 

강아지 분양 후 건강상태
강아지 분양 후 건강상태

 

 하지만 분양을 받는 펫샵이나 분양소에 방문을 한 상태에서 강아지를 분양받아 동물병원에 데려가려고 한다면 절차상 강아지 분양 서류 계약서에 분양을 받는다는 약정과 함께 분양비를 지급해야하는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뭣도 모르고 그냥 이쁘고 귀여워서 데려온 우리 강아지가 동물병원에 방문했을 때 자잘한 문제점이 생긴 것이 발견이 됐다거나, 그 잠시의 시간 동안에 정이 들어버려서 아픈 강아지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분양소와 다투는 일이 허다하게 생기는 것이 결코 남의 일만은 아닐 것입니다.

 

 

강아지 건강 체크리스트
강아지 분양 전 후로 건강한 강아지를 고르는 방법, 건강상태 체크리스트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따라서 강아지의 모든 건강상태를 분양샾에서 파악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지만, 반려인으로서 평생을 함께 할 사랑스런 강아지를 분양받기에 앞서 체크해야하는 필수 정보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하오니 많은 반려인들이 분양받기 전에 꼭 한번 공부를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강아지 분양 필수정보

 

 자, 강아지 분양을 받으러갔다고 상상을 해봅시다.

 

 처음 눈에 들어온 강아지의 모습은 귀여운 얼굴, 앙증맞은 몸집, 그리고 뒤뚱뒤뚱거리는 팔다리가 눈에 띄일 것입니다.

 

 

강아지 분양 필수정보
강아지 분양 필수정보

 

 먼저 제일 처음 보이는 강아지의 얼굴을 통해 반려인으로서 어느정도의 건강 상태가 양호한지를 파악해보아야 합니다.

 

 얼굴에서 보이는 부분 중 눈, 코, 입을 기준으로 보셔야 합니다. 지금부터 눈, 코, 입을 기준으로 하여 얼굴,몸통 부분 순서대로 차근차근 강아지 분양 점검해봐야할 부분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눈 체크

 

 강아지의 눈초롱초롱하며 동그랗게 크게 뜬 눈이 기본적으로 정상적인 눈입니다.

 

 어딘가 아프거나 허약한 강아지의 눈은 게슴츠레하거나 힘이 없는 눈망울을 지니고 있습니다.

 

 

면역력이 약하거나 아픈 강아지는 게슴츠레한 눈망울을 지니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 외에도 눈물이 지나치게 많이 나고 있지는 않는지, 그리고 눈 주변에 노란색이나 끈적이는 눈곱이 끼여있지는 않은지, 그리고 눈의 흰자위가 빨갛게 되어있지는 않은지를 꼼꼼히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강아지 코 체크

 

 강아지 코촉촉하며 손으로 만졌을 때 매끈하며 습기가 느껴져야지 건강한 아기 강아지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어딘가 아픈 강아지들은 코가 말라있을 가능성이 높은데, 겨울철 난방을 아무리 많이 켜거나 습도가 낮을지언정 건강한 강아지의 코는 항상 촉촉하게 유지되어 있어야 합니다.

 

 

건강한 강아지 코
건강한 강아지의 코, 매끈하고 촉촉한 습기를 머금고 있어야 한다.

 

 또한 강아지 코 주변의 털에 콧물이 많이 튀어져 있지는 않은지, 코 주변에 누런색 콧물이 묻어있지는 않는지 잘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강아지 입 체크

 

 기본적으로 분양받는 강아지의 나이는 대략 2개월령 (태생 60일) 정도의 나이일 것인데, 그 정도의 나이대에는 통상 앞니와 송곳니, 그리고 어금니가 작지만 잇몸을 뚫고 자라있어야 합니다.

 

 

강아지 분양
강아지 입 체크, 치아가 고르게 자라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해보아야 한다

 

 만약에 강아지를 분양받는 곳에서 강아지 나이가 6주~8주 정도가 되는 나이라고 하는데 치아가 잘 자라있지 않다면 엄마 강아지의 젖을 제대로 먹지 못하고 이별을 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왜냐하면 강아지들은 나이가 어린 시기에 엄마 강아지 모유를 섭취하면서 많은 영양분을 얻게 되며, 그에 따라 치아가 빠르게 성장하기 때문입니다.

 

 

모유 섭취가 부족한 강아지는 치아가 제대로 자라 있지 않으며, 성장 또한 느려 자주 아플 가능성이 높다.

 

 엄마 젖을 먹고 자란 건강한 강아지의 경우 어미강아지가 젖을 떼는 이유시기인 4주~5주 정도 되는 시기에 치아가 모두 올바르게 자라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강아지를 분양받으러 갔을 때 눈, 코, 입 중에 치아부분을 잘 살펴보시고 치아가 제대로 성장해있지 않다면 분양받는 것을 다시 한번 제대로 생각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모유를 적절히 잘 섭취한 강아지의 외관, 포동포동한 강아지 몸통

 

 어린 시기에 제대로 젖을 먹지 못한 강아지들은 통상 잦은 병원 신세를 지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강아지 몸통

 

 강아지의 눈, 코, 입에서 건강한 강아지라는 확신이 드신다면 다음은 몸통 차례입니다.

 

 강아지를 찬찬히 만져보았을 때 이때까지의 영양섭취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바로 몸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몸통 체크
강아지 몸통, 너무 말라있지는 않은지, 피부병이 있지는 않는지, 배꼽부위 탈장이 있지는 않는지 확인해보자

 

 몸통을 손가락 끝으로 만져보았을 때 어느정도의 갈비뼈가 느껴지는 것은 정상이지만 갈비뼈가 너무 우둘투둘하게 잘 느껴지고, 또 허리부분을 손으로 만져보았을 때 척추뼈의 굴곡이 느껴질 정도로 앙상하다면 건강하지 못한 강아지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런 강아지들의 경우에는 제대로된 영양섭취 부족으로 두개골 위의 숨구멍 격인 천문이 열려져 있어 일반적으로 두뇌를 쉽게 다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탯줄이 통과하는 배꼽 부분의 탈장으로 나중에 큰 수술을 받아야하는 경우도 더러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강아지 분양
건강한 강아지 분양받는 법

 

 또한 몸통을 찬찬히 만지면서 또 한가지 봐야할 포인트는 피부가 매끈하고 부드러운지, 또 피부 아래에 딱지가 군데군데 만져지거나 털이 뭉터기로 빠지는 등의 피부병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시고 강아지 건강상태의 이상유무를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강아지를 분양받는 곳에서 기본적으로 분양받기 전에 가까운 미래에 우리 가족이 될 강아지를 조금이라도 건강한 아이들 입양하기 위해 알고 있으면 좋을 건강상태 점검 필수정보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건강한 강아지 분양받는 법
사랑스런 강아지와의 행복한 일상을 누리기 위해 건강한 강아지 분양받는 법의 공부는 필수적이다

 

 추가적인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문의 남겨주시면 확인 후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